Skip to content

그룹웨어로써의 Slack

우리 회사는 Slack을 회사내 메신저 겸용으로 사용하고 있다.
채팅은 물론이고, 1:1 대화도 가끔은… ( 사실 전화빼면 대부분이라고 봐야 한다. )
회사내에서 News Link 공유할때도 물론이고, 그 외에도.. Slack 을 많이 활용한다.
사실 이글에서 아이디어를 얻어서(?) 활용하기 시작한게 하나 있는데, 바로 서버 이벤트 연동이다.

우리 회사는 기본적인 웹 서버를 Node.js 를 사용한다. Node.js 는 Apache 나 혹은 Nginx 와 다르게 실행이라는 과정을 아주 자주 해야 하는데.. ( 혹은 에러가 나면 서버가 죽기도 한다. 물론 죽지 않게 예외처리를 해놓으면 해결은 된다. 이건 나중에 다시.. ) 그런 경우에 서버가 시작하거나, 종료할 때 자동으로 Slack 으로 보내게 만드는것을 활용 할 수 있다.

1
샘플..대략 이런식이다..

우리는 이걸 조금 더 나아가서 다른 업무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생각해 봤다.
현재 우리 홈페이지에서 고객제안을 누르면 보내지는곳은 이메일이 아니다.
바로 Slack 으로 오도록 해놓은 것이다. 아무래도 이메일은 가끔 스팸함으로 들어가기도 하고, 왔는데 모르는 경우도 많아서 그냥 다이렉트로 Slack 에 쏘도록 해놓은 것이다.

사실 Slack 이 활용하기 시작하면 무궁무진하다고 생각한다. 우리 처럼 서버의 상태 메세지나 감시등을 하는 방법도 있고 ( 혹은 고객 문의도.. ) 그 외에도 좀 더 많은게 가능할꺼 같은데 아직은 찾질 못했다. ( 사실 예전에 잠시 동안 운영했던것중 하나가 Slack 에 뉴스링크가 워낙 많이 쏟아져서, 채팅을 감지해서 자동으로 URL을 수집하는 봇도 돌린적은 있는데, 에러가 많아져서 운영을 중단 했다. )

향후에도 더 좋은 아이디어가 있으면… Slack 으로 (….)

우리 홈페이지에서 우리 회사 Slack 으로 쏘는건 Contact 이다..

2

Be First to Comment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