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GCP 새 리전 [ Asia-NorthEast ] 테스트!

그동안 구글 GCP의 경우 아마존 AWS 나 MS Azure 에 비해 한국에서 약점으로 지적이 되 왔던 점중의 하나가 멀리 떨어져 있는 리전이었습니다.

AWS의 경우 서울에 리전이 있고, Azure 의 경우 일본내에 두개나 리전이 있어서 가장 가까운 리전이 대만이었던 구글이 다른 서비스들에 비해서 아무래도 레이턴시가 많이 컸던게 사실이었습니다.

이번에 구글에서 일본내에 리전이 추가되고 현재까지는 Google Cloud Storage 와 Compute Instance 만 지원되고 있지만 ( SQL은 어디갔을까.. ) 어쨌던 사용이 가능은 한 관계로 테스트를 한번 해봤습니다.

우선 꽤 많은 서버를 똑같이 생성해야 해서, 스크립트로 서버들을 생성하고, 일괄 스크립트로 자동으로 서버에 Nginx 및 업데이트까지 하고 자동으로 서버를 기동하는 방식으로 했는데도 시간이 꽤 걸렸네요.
( 시간이 꽤 걸린 이유중의 하나가 선점형 인스턴스를 썼더니 구글에서 저렴하다고 마구 꺼버려서.. – 나한테 왜 이러는거에요.. – )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기존의 대만리전의 경우 최대값과 최소값을 제외한 나머지의 평균이 약 72ms 였던 반면, 일본리전의 경우 47ms 가량 됩니다. ( 꽤 많이 빨라졌죠. )

테스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Ajax 를 이용하여 서버에서 매우 간단한 9바이트 짜리 파일을 50회 가져옵니다.
기왕 테스트하는거 Instance 만 한게 아니라 Storage 도 종류별로 했습니다. ( 최근 변동사항이 있었으니까요 )
그리고 서버는 듀얼코어의 7.5GB 메모리 , SSD로 하였습니다. 하드웨어의 영향을 최소화 하기 위해서요.

Instance 테스트 목록 : 동북아시아 ( Asia-NorthEast ), 동아시아 ( Asia-East ), 미서부 ( US-West ), 미중부( US-Central ), 미동부( US-East), 서유럽(Europe-West)

Google Cloud Storage [ Multi-Regional ] : 아시아( Asia ) , 미국 ( US ) , 유럽 ( Europe )

Google Cloud Storage [ Regional ] : 동북아시아 ( Asia-NorthEast ), 동아시아 ( Asia-East )

대충 이정도 했습니다.

우선 전체 데이터를 한번에 표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대충 정신없죠.

스크린샷 2016-11-01 오후 12.27.23

이미지가 커서 잘은 안 보이지만 대충 보시면 아시아 인스턴스들이 꽤 안정적인것을 알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히 보겠습니다.

스크린샷 2016-11-01 오후 1.44.41

일본리전과 대만리전의 비교입니다.
쉽게 보이듯이 확실히 일본리전이 대만 리전과 비교해서 훨씬 빠른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안정화 단계만 거치면 앞으로 서버들은 전부 일본 리전으로….

스크린샷 2016-11-01 오후 1.47.22

아래의 두줄은 일본/대만의 인스턴스이고 나머지 3줄은 일본리전 Google Cloud Storage 와 대만리전 GCS , 그리고 아시아 GCS입니다.
Cloud Storage의 경우 거리에 따른 차이가 크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가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에서 사용이 가능한 서비스들은 이것 뿐이 아닙니다.
추가로 로드 밸런싱도 있습니다.

스크린샷 2016-11-01 오후 2.02.15

위의 테스트 결과는 일본 리전과 일본 리전에 있는 로드밸런서  / 대만 리전과 대만에 있는 로드밸런서의 테스트입니다.
사실 로드밸런서는 … 레이턴시 감소용으로 쓰는게 아니죠… (….) 그냥 저런 결과가 나왔구나.. 리전 레이턴시 따라가는구나..정도로만 이해하면 될듯 합니다.

정말 대충 알아봤는데, 사실 실제로 서비스 하려면 이정도는 테스트를 해봐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대용량 테스트도 있고, 레이턴시 테스트도 있고… 저희도 나중에.. 정말 큰 서비스를 만들면 그때는 좀더 화려한 테스트로 돌아오겠습니다.

Be First to Comment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