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챗봇 – 자연어 처리에 대해

안녕하세요^^

그 동안 블로그에 글을 게시하지 못했는데, 이번엔  챗봇 얘기를 안 할 수가 없습니다.

저희가 챗봇을 만들고 있기도 하고, 다양한 종류의 챗봇을 기획하고 있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요즘 일이 너무너무 많습니다. 사실 이 글도 쓰려고 마음 먹은지 근 1개월만에 쓰기 시작하게 됐네요.

이제 챗봇(Chatbot), 채팅봇에 대한 이야기는 많이 들어보셨거나, 이해하시리라 생각합니다.

인공지능챗봇에 대한 얘기도 많이 있구요. 로봇이 자동응답하는 것으로 이해하는 분들도 많이 있을 거예요.

robot-1557085_960_720

오늘은 자연어 처리(사람이 일상 생활 언어를 형태, 의미, 대화 분석을 통해 컴퓨터가 처리할 수 있도록 변환시키는 작업)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아직은 국내 챗봇의 자연어처리 능력은 미숙합니다. 그럴 수 밖에 없는 것이 한글은 동사와 형용사 그리고 어간과 어미의 변화가 많고, 여러가지 조사들이 붙기때문에 문장이 길어질수록 의미를 파악하기가 힘이 들죠.
그래서 키워드를 추출하여 분석하는 방식을 많이 활용하고 있어요.
가령 네비게이션 챗봇이라고 하면 “잠실초등학교에 가고 싶어”라고 했을 때 “잠실초등학교”와 “가고”라는 단어를 파악하여 “잠실초등학교 목적지”라는 의미로 받아드리고 학교를 네비게이션에 찍어줄꺼예요.
긴 문장의 경우는 다시 반문하여 확인하는 형태를 띄게 되요.
“잠실초등학교에 가자고 하셨나요” 등 재확인을 날려주고, “응”하면 작동하게 하는 것이죠.

많은 분들이 인공지능답변에 대해 연구하고 계십니다.
네이버에서도 인공지능 챗봇 플랫폼 “아미카(AMICA)”를 공개했습니다. 구글과 애플, 페이스북에서도 연구하고 있구요. 그 외의 여러 스타트업(한국, 미국 할것 없이 여러곳)에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한글에 대한 데이터가 많이 쌓일 가능성이 존재하고, 아무래도 구글이나 애플, 페이스북의 경우는 영어가 많이 쌓일 것입니다.

데이터가 많으면 많을수록 대화는 자연스러워질 수 밖에 없습니다. 어떻게 물었을 때 어떤 키워드를 내놓겠다도 중요하지만, 결국 데이터가 답이 될것입니다. 경우의 수를 많이 보유하고 있으면 자연스러워질 수밖에 없으니까요.

그런 면에서는 아무래도 미국 기업들이 유리합니다. 전세계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언어이기도 하고, 자체 국민 수만 봐도 인구수가 많으니까요. (음…중국어는 잘 모르겠네요)
: 한국어 데이터가 많은 네이버는 한국에서 유리한 것이 아니냐고 하실 수 있는데, 영어를 한글로 번역한다고 하면 그게 또 다른 얘기가 됩니다. 외국기업이 그렇게 불리한 위치인것은 아닌 것이죠. (최근 구글 번역기의 업데이트를 살펴보시면 좀 더 이해가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저희는 현재 이러한 상황에서
인공지능으로 답변하는 챗봇 시스템에 대한 연구에 주력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플랫폼 기업들이 제공하는 챗봇 플랫폼내에서 컨텐츠를 어떤 형식으로 보여줄 것인가에 대해 집중하고 있습니다. 대화형으로 서비스를 처리하는 것은 언젠가는 누군가가 개발해낼 것으로 보고 있으나, 유저가 아직은 챗봇에 대해 호의적이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익숙하지 않기 때문이죠. 저희는 유저들이 챗봇에 대해 익숙해지게 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물론 대화의 데이터는 저장합니다. 인공 지능 도입의 발판이 될테니까요!)

 

제가 보고 있는 챗봇은 무궁무진 합니다. 많은 곳에서 커머스와 챗봇의 결합을 얘기하곤 있으나, 커머스뿐만 아니라, 스포츠, 금융, 비즈니스, 날씨, 교통, 정치 및 엔터테인먼트 등 각종 비즈니스에 접목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건강이나 복지, 청구서 결제 등 다양한 생산성과 모니터링 서비스도 구현할 수 있습니다.

현재의 App시장은 App설치에 대한 거부감과 점점 사용하지 않게 되는 App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저부터도 App이 250개 정도 깔려있다가 핸드폰을 변경하면서 110개로 줄인 경험이 있죠. 장기적으로는 꼭 필요한 App들만 쓰이게 될것입니다. 신규진입이 수월한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고, 쉽게 접근이 가능하리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어떤 챗봇 서비스를 기획하고 있는지 슬슬 궁금하신가요? 기대해주세요^^ 기존 서비스의 업그레이드는 물론, 새로운 서비스들이 곧 출시할껍니다.

감사합니다.

Be First to Comment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