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인공지능 챗봇 시장의 `캐릭터` 효과, `콘텐츠` 챗봇 세계관을 만드는 꿈많은청년들

국내에서도 챗봇 시장이 점차 커져 가면서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이 좀 더 진보되고 기술적인 인공지능 ‘챗봇’ 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국내 대기업들도 경쟁하듯 상담용, 콘텐츠 전달, 마케팅 용도의 다채로운 챗봇들을 소비자에게 내놓으며 시장에서 기술적인 이미지를 부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런 국내 시장에서 다양한 기업들과 함께 챗봇을 시장 초기 때부터 만들어온 ‘꿈많은청년들’ 이란 인공지능 챗봇 스타트업 IT기업이 있다. 꿈많은청년들은 시장이 아직 개척되지 않은 초기에 ‘페이스북 메신저’ 플랫폼을 활용한 ‘우리 오늘 영화 뭐볼까?(현 영화챗봇 무비)’를 개발하면서 2015년 코엑스에서 열린 창업박람회에서 ‘메신저 챗봇’을 처음 대중들에게 선보였었다.

영화챗봇 무비를 처음 개발한 이유를 꿈많은청년들의 CEO(대표 이사)인 정임수 대표는 “영화 정보 웹 사이트나 영화 관련 앱, 포털 보다 더욱 간단하게 봇(챗봇)과 대화하며 바로바로 영화에 대한 모든걸 알려주고 싶었어요. 무엇보다 저희가 영화를 너무 좋아하니까요.”라고 밝혔다.

그리고 꿈많은청년들에서 이러한 챗봇들을 가지고 ‘콘텐츠 챗봇 유니버스(세계관)’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인물이 있다. 바로 꿈많은청년들에서 디자인과 마케팅을 담당하는 CMO(마케팅 이사) 최승복 이사다. 최승복 이사는 꿈많은청년들의 공동창립자(Co-Founder)이며 현재 꿈많은청년들의 다양한 챗봇들을 디자인, 마케팅 하고 있는 인물이다.

최승복 이사는 챗봇에도 사람처럼 각각의 ‘생각’과 ‘행동’이 있기를 바랬다. 바로 인공지능도 저마다 다른 ‘스타일’과 ‘캐릭터’가 있어야 한다는 말이었다. 페이스북 메신저 챗봇들 중에 시장에서 꽤 긴 역사를 가진 챗봇 중 하나인 꿈많은청년들의 ‘운세봇’ 또한 이렇게 캐릭터 정체성이 생겨났다.

“친절한 인간분들의 운세를 무료로 매일 봐주는 사랑스런 인공지능”이란 컨셉으로 점성술을 하는 여인과 비슷한 모습의 인간형 캐릭터가 바로 ‘운세봇’ 의 모습이다.

운세봇은 현재 높은 연령층들에게도 ‘페북 메신저’, ‘카카오톡’의 쉬운 사용법으로 사랑을 받고 있다. 또한 영화에 대해서 알려주는 다소 건방지지만 사랑스러운 토끼 캐릭터들인 “무무와 무비”는 어리고 젊은 연령층에게 귀여운 이미지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특히 얼마전 ‘무무와 무비’는 국내 최대 영화전문 포털 사이트 ‘맥스무비(MaxMovie)’와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캐릭터 챗봇 과 기업간의 MOU’를 체결하였다. 한마디로 ‘무무와 무비’가 맥스무비에서 제휴를 통해서 활동하기 시작한 것이다. 그 외에도 연애 타로 운세를 알려주거나 맛집을 기록해주는 아기 호랑이 캐릭터 ‘호호’와 카톡에서 브랜드에 대해서 상세하게 설명해주는 ‘브랜’ 같은 많은 캐릭터들이 ‘꿈청연구소(꿈많은청년들의 인공지능 챗봇 연구소)’라는 하나의 세계관에서 서로를 언급하고 스토리를 만들며 활동하고 있다. 제각각 다른 성격을 가진 ‘챗봇’ 캐릭터들이 탄생 한 것이다.

이러한 재미있는 시도는 앞으로 챗봇 시장이 커져가면서 다양한 기업들이 뒤를 이어 좀 더 기술적이고 흥미로운 챗봇들을 만드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꿈청연구소 유니버스’ 세계관을 만든 꿈많은청년들의 최승복 이사는 “꿈청연구소 챗봇 친구들은 단순한 ‘캐릭터’ 들이 아니고 메신저 ‘봇’으로서 사용자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다. 그리고 갈수록 데이터를 통해 똑똑해지고 있다. 국내에서는 최고의 캐릭터 자리에 있는 카카오 프렌즈나 라인 프렌즈 캐릭터들만큼 대중들에게 사랑 받고 거꾸로 대중들에게 재미와 감동, 기쁨, 슬픔을 공유하는 정말 ‘필요한’ 인공지능 챗봇 친구들이 되었으면 좋겠다.” 라고 만든 이유를 밝혔다.

앞으로도 ‘꿈많은청년들’ 의 다양한 분야에 도움이 되는 ‘챗봇’ 친구들이 많이 탄생 하길 기대해본다.

imkt@dt.co.kr

 

기사원문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8111902109923813011&ref=naver

Be First to Comment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